작은 PPC(Pay-Per-Click) 예산으로 성공하는 10가지 팁
PPC(Pay – Per – Click)은 클릭 당 지불이라는 뜻으로, 클릭할 때마다 광고 비용을 소진하는 모든 광고를 말합니다. 이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 여러 유형의 광고가 포함되죠. 광고주들은 항상 가장 적은 예산으로 최대의 결과를 이끌어내려 노력합니다. 최대한 적은 예산으로 최대한 많은 효율을 뽑아내기 위해선,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계정에 대한 목표 설정
작은 예산으로 최대의 효율을 뽑아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광고 계정의 캠페인마다 하나의 목표만 설정하는 것입니다. 먼저, 회사의 PPC 예산을 업계의 키워드 검색 비용, 볼륨 및 경쟁과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소비자를 유도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및 비디오 형식을 포함한 균형 잡힌 PPC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설정 시에 계정 당 목표는 무조건 하나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그 속에서 여러 목표를 가진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광고 계정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구매 행동’ 이라면, 각각의 캠페인에선 구매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행동(가입, 로그인, 리드 수집) 등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광고 계정에서 일일 예산은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캠페인 수를 결정합니다. 만약 일예산이 5만원이라면, 이 5만원은 모든 캠페인에 나누어 사용합니다.
목표 우선순위 설정
광고주는 계정마다 여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한된 예산은 집중해야 할 캠페인 수와 목표 수를 제한합니다. 일반적인 목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브랜드 인지도(트래픽)
- 리드
- 구매
- 반복 구매
이 중 가장 집중하고 싶은 목표를 선택하고, 해당 목표를 지닌 캠페인에 보다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 타겟팅
위치 타겟팅은 고객 세그먼트를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제한되어 있는 예산(일예산)을 최대화하려면 고객이 위치한 필수 타켓 위치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이 점을 놓치는 광고주분들이 많죠.
- 도시, 우편번호, 또는 비즈니스 주위의 반경으로 위치 타겟팅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 결과에 집중하여 타겟팅 위치를 선택하세요.
- 지리적 영역이 작을수록 트래픽이 적어지므로, 관련성과 예산의 균형을 맞추세요.
- 비즈니스를 운영하지 않는 부정적 위치를 추가하여 불필요한 클릭으로 예산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세요.
- 보고서에서 캠페인이 효과적이지 않은 타겟 위치가 드러나면 해당 지역 타겟팅을 제거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또한, 위치 입찰 조정기를 사용하여 해당 지역의 광고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범위가 국내로 설정되어 있다면, 크게 신경 쓸 일은 없는 부분이지만 만약 해외 시장이나 다른 지역을 노린다면 고려해야만 하는 설정입니다.
광고 일정 설정
광고 일정 설정은 특정 날짜와 시간에만 광고를 실행하여 예산을 최소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예산으로 운영할 경우 영업 시간에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대를 고려하고 영업 시간 외에 검색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시간대를 조금 확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이커머스 운영자 분들은 광고 게재 이후 분석을 통해 ROI가 잘 나오지 않는 시간대에만 광고를 종료하도록 설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즌적인 요소에 더욱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추석/설날 등의 명절이나 발렌타인 데이 등 하나의 품목에 소비가 몰리는 시간대에만 광고를 빠르게 게재하고, 빠르게 내릴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 키워드 설정
잘 계획된 부정적 키워드 목록은 예산을 제어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부정적 키워드의 목적은 비즈니스와 잘 맞지 않는 키워드 검색 및 웹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 잘못된 광고를 유발할 수 있는 키워드 개념을 브레인스토밍하여 부정적 키워드를 미리 생성하세요.
- 이미 클릭으로 이어진 관련 없는 검색을 찾는 보고서를 검토하세요.
- 목록을 작성하고 캠페인에 적용하세요.
- 광고 트렌드는 항상 변화하므로 정기적으로 반복하세요.
스마트 입찰
스마트 입찰 기능은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oogle AI가 구동하며, 예산 내에서 올바른 관객에게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입찰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AI는 각 경매에서 입찰을 최적화하여 예산 제한 내에서 이상적으로 전환을 최대화하는데, 다음과 같은 전략이 포함됩니다.
- 전환 최대화: 예산 내에서 가능한 많은 전환을 생성하도록 입찰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 광고 투자 수익률(ROAS) 목표: 잠재적 전환의 가치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입찰을 조정하여 수익을 최대화합니다.
- 행동당 비용(CPA) 목표: 광고주는 목표 CPA를 설정하고, Google은 예산 내에서 원하는 행동당 비용으로 가능한 많은 전환을 얻도록 입찰을 최적화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와 검색광고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와 검색광고 모두 트래픽을 책임집니다. 하지만 보통 디스플레이 광고는 노출 당 과금과 클릭 당 과금을 동시에 진행하고, 검색광고는 클릭 당 과금만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을 잘 이용하여 트래픽과 전환을 동시에 유도하면서, 예산을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나온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예산을 아끼기 위해선 검색광고를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트래픽을 위한 디스플레이 광고는 더욱 효과적이고 도달 범위도 넓지만, 그만큼 과금이 많이 되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리마케팅의 경우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보통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리드 수집과 전환을 동시에 유도하고, 중간에 검색광고를 섞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광고 캠페인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예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은 Google AD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여러 채널에서 광고를 제공하고, 자동 광고 형식을 사용하여 전환 결과를 최대화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환 데이터가 있을 때에 목표를 가지고 사용 가능합니다.
이 캠페인 유형은 예산이 제한된 경우 여러 캠페인에 예산을 나누는 대신, 하나의 캠페인에서 자산을 생성하고 캠페인과 고객을 선택하는 데에 AI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의 성공은 전환 데이터 사용에 달려 있으므로 해당 데이터가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쟁이 덜한 키워드 타겟팅
일부 키워드는 경쟁 시장에서 클릭당 비용(CPC)이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작은 예산으로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키워드를 연구하세요.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유기적 검색을 발견하기 위해 분석 계정을 사용하고, Google 자동 완성 및 Google Ads 계정의 Google 키워드 플래너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비교하고 추정치를 얻으세요. 일반적으로 롱테일 키워드 보다는 숏테일 키워드의 CPC가 높은 편이며, 이 때문에 숏테일 뿐 아니라 제품에 좀 더 세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회계 소프트웨어”와 같은 키워드는 잠재적으로 낮은 CPC를 가지고 있지만 볼륨도 낮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키워드를 모두 테스트하여 실제 캠페인 시나리오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키워드 관리
높은 볼륨과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만을 사용한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예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작 고객의 클릭 몇 번에 일예산이 모두 소진될 수도 있죠.
위의 팁 외에도, 키워드가 높은 볼륨/비용일 경우 이러한 키워드를 별도의 캠페인으로 재구성하여 모니터링하고 타겟팅과 예산을 더 제한적으로 설정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더욱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요소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과 고객에게 관련이 있는 창의적인 광고 카피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것이죠. 똑똑한 광고 세팅과 함께 광고 시장을 차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