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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수익화 Top 5: 무료 앱에서 수익 창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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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Pixabay

더 많은 전략이 있지만, 상위 5가지 전략을 소개합니다. 순서와 선택은 순전히 편집자의 의견이며, 각 전략은 모두 적절한 시기와 장소가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방법을 홍보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기사를 훑어보면서 "제휴 마케팅이 어디 있나?"라고 묻기 전에, 제휴 마케팅은 그 자체로 하나의 기사로 다룰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계속 지켜봐 주세요!

1. 부분 유료화 및 구독

수많은 앱이 이 수익화 모델을 선택하여 시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앱의 기능을 미리 맛보게 한 다음, 더 나은 서비스를 더 좋은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Spotify, 듀오링고, Evernote 등이 이 모델로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예입니다.

구독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앱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은 검증된 방법입니다. 무료이지만 제한된 버전을 제공하여 사용자를 유인한 다음, 광고를 게재하거나 유료화할 때까지 최고의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세요.

원한다면 무료 평가판으로 미리 맛보게 하세요. 단, 너무 익숙해지기 전에 과금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기본 버전: 사용자에게 기본 기능을 제공하되, 좋은 기능은 보류하여 업그레이드의 유혹을 받도록 합니다.
  • 광고: 무료 버전에 광고를 가득 채우면(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사용자들은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그 동안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한시적 액세스: 모든 것을 보여준 다음 가져가세요. 그들은 돈을 지불할 만큼 그리워할 것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아니지만(누구나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시도해 볼 만한 판매 전략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프리미엄 특전을 과시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청구하는 요금을 알고 무리하지 마세요. 다양한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요금제를 마련하여 저렴하지만 여전히 가치가 있는 요금제를 만드세요. 연회비도 조금 깎아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약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2. 인앱 구매 및 화장품

앱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면 사용자가 앱 내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프리미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지출하도록 유도하세요. 인앱 구매는 어디에나 있으며, 특히 게임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이점을 제공하거나 전체 시스템을 게임화하기 위해 적절히 배치하면 금광과도 같습니다. 듀오링고는 듀오링고 젬을 통해 더 많은 앱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적립하고 구매할 수 있는 인앱 화폐로 다시 한 번 떠올랐습니다.

무료이지만 기본적인 앱으로 시작하세요. 그런 다음 빠른 레벨 업, 추가 생명 또는 데이트 앱 사용자가 갖고 싶어하는 기능 등 좋은 기능을 사용자에게 판매하세요.

다양한 인앱 구매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소모품: 게임 생명이나 코인과 같이 사용자가 구매하고 소모하는 항목입니다.
  • 비소모품: 새로운 게임 캐릭터나 비밀 레벨처럼 한 번 구매하면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상품에 실제 현금을 지출하며, 요금은 App Store 또는 Google Play 계정으로 바로 청구되므로 플랫폼에도 좋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면 사용자들은 지갑을 열 것입니다. 특히 보기에도 좋다면 말이죠.

3. 중간 광고

전면 광고? 그게 무엇인가요?

전체 화면입니다. 사용자들이 지겨워하는 일반적인 배너 광고는 잊어버리고, 이제 전면 광고로 시선을 사로잡을 때입니다. 이러한 광고는 화면 전체를 차지하므로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검색을 하는 등 앱에 몰입할 때 무시할 수 없게 만듭니다.

전면 광고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화면: 화면 전체를 채우므로 사용자가 알아차릴 수밖에 없습니다.
  • 자연스러운 휴식 시간: 게임이 끝나거나 작업이 완료될 때 삽입됩니다. 사용자가 일시 정지를 기대하면 대신 광고를 표시합니다.
  • 놓칠 수 없음: 광고가 흐름에 자연스럽게 들어가므로 사용자가 화를 낼 가능성이 적고, 원하면 언제든지 ‘X’를 누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가장 중요한 순간에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화면 전체를 차지하기 때문에 클릭 수가 매우 높습니다. 광고주들은 이러한 광고를 좋아하고, 광고주의 주머니도 두둑해집니다. 윈윈입니다. 다만,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잠시 멈추는 지점에 배치해야 매복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4. 보상형 동영상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혜택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게임 내 기능 잠금 해제 또는 레벨 업
  • 잃어버린 게임을 다시 시작하기
  • 할인 혜택 받기

그리고 이를 얻기 위해 광고를 시청하고 플레이하기만 하면 됩니다.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사람들이 게임에 더 오래 머무르고 광고 공간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시청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앱 내에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광고 형식은 광고를 시청하고 보상을 받는 방식입니다. 간단합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모든 종류의 앱에서 이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이유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무엇일까요? 옵트인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사용자는 광고를 보고 보상을 받을지, 아니면 광고를 건너뛰고 앱을 계속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억지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콘텐츠에 몰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참여도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입찰 시스템

모바일 광고 세계에서는 워터폴 입찰과 병렬 입찰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로 광고 공간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워터폴 비딩: 한 번에 하나씩

이 입찰에서는 각 잠재 광고 구매자가 앱의 광고 공간에 대해 설정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차례로 얻습니다. 한 입찰이 실패하면 다음 입찰로 넘어갑니다. 적합한 광고 공간을 찾을 때까지 계속 진행됩니다.

광고 미디에이션을 통해 이를 관리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고, 온디맨드 환경 설정, 게재율 및 eCPM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병렬 입찰: 한꺼번에

이 기능은 동시 입찰입니다. 광고 인벤토리를 여러 소스와 동기화하면 모든 소스가 동시에 광고 요청을 받습니다. 그 순간 가장 좋은 제안을 한 곳이 승리합니다. 인벤토리를 최대한 활용하고 매번 최고가를 받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쪽이 좋을까요?

중개는 관리가 덜 번거롭지만, 병렬 입찰은 각 소스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론

결론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있어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진화하는 비즈니스 목표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및 사용자 환경에 맞게 다양한 전략을 조합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됩니다:

광고, 인앱 구매, 구독 모델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디언스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하는 데 활용하세요. 그리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무 곳에나 광고를 게재하지 마세요. 신중하게 통합하세요.

그리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무 곳에나 광고를 넣지 마세요.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앱 내에 신중하게 광고를 통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광고주의 주머니를 채우세요. 스마트하고 유기적인 접근 방식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조정하면서 비즈니스가 번창하는 것을 지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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