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 알림

앱의 성장을 촉진하는 푸시 알림의 7가지 전략들

아주 잘 만들어진 앱이라도 신규 유입이 적거나, 유입이 많더라도 유지율이 낮은 경우가 있죠. 이 경우 특정 사용자 흐름을 최적화해야 하거나 앱 사용자를 참여 시킬 수 있는 주요 기회를 놓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는 알림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Leanplum이 소개하는 앱의 성장을 촉진하는 알림의 7가지 전략들을 소개해 볼게요.

푸시 알림은 사용자의 휴대폰에 팝업되는 메시지를 의미하며, 기업은 이를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연락하고 메시지를 공유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알림은 사용자에게 앱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데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42%의 사용자가 디바이스에서 알림을 활성화하며,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했을 경우 사용자의 참여도가 무려 80%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아래 나올 내용은 이처럼 앱의 성장을 촉진하는 푸시 알림의 7가지 전략들입니다.

사용자의 행동 파악하기

사용자에게 앱의 유용함을 알리려면 그들이 무엇을 추구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구매 행동, CTA와의 반응, 앱 내에서의 활동들을 추적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알림을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반응하도록 만듦으로써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사용자와 핵심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알림에 대한 동의 받기 (옵트인, Get Opt-In)

이미지 출처 : techcrunch

알림이나 이메일 등을 보내기전에 수신자의 동의를 얻어야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옵트인 방식이라 하며 앱에서 사용되는 알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사용자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알림을 이용한 마케팅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호소력 있는 메시지로 알려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옵트인을 시작할 위치를 사용자가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느낀다면 동의하는 비율이 더 커질 것입니다.

개인화를 활용한 푸시 알림

Leanplum에 따르면 개인화된 콘텐츠를 포함한 알림의 경우 일반적인 메시지보다 앱을 열 확률이 4배 더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단계별 세분화를 통해 개별 사용자에게 맞춤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타겟팅 하는 유형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최근에 본 항목 등을 통해 고객에 맞춰진 메시지를 만드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방법은 고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특별하다고 생각하게 하며 다시 어플을 사용하게 장려합니다.

기간 한정 혜택 제공

사용자의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제한된 시간 동안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재사용하게 하는 요소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적절한 메시지의 양을 찾아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앱 구매가 있는 게임의 경우 24시간 동안 무료로 제공하고,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가 본 최신 상품에 대해서 제한적인 시간 동안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권한 요청 메시지(Permission Messages)

사용자가 알림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자 하는 이유를 알고 있을 경우에 더 효과적입니다. 권한 요청 메시지는 푸시 알림의 이점을 명확하게 강조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권한 요청 메시지의 카피를 사용자를 위한 혜택알림 빈도 등을 타겟층을 고려해 만든다면 사용자가 알림을 사용하는 이유를 명확히 인지해 효과적으로 알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요청

알림을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에 대해 알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용자가 자동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설정하지 않아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에 접근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에게 온 보딩 사전 요청 페이지와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요청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지하고 개인화된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휴면 사용자 참여 유도

고객들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에서 경쟁사의 앱으로 이탈해 앱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탈 고객을 다시 애플리케이션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우리가 여전히 고객에게 관심이 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개인화된 알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쇼핑몰 앱이라면 그들의 구매 기록을 토대로 필요한 물건을 추천하는 알림을 보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 디자인의 변화, 할인 혜택 등과 관련한 알림은 사용자의 이목을 다시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바일 푸시 알림 마케팅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알림을 통해 앱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고객 이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명하고 주의 깊게 사용한다면 알림 메시지는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빈도수와 방법까지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7가지 전략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앱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 대한 영감을 가져다 주었기를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