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AI로 변화한 검색엔진 방식? 어떤 차이가 있을까?

검색엔진, 테크니컬 SEO, 코어 웹 바이탈, 사용자 중심 콘텐츠, EEAT

AI가 검색 엔진 알고리즘을 변화시켰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변화시켰을까요? AI가 키워드와 콘텐츠 생성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AI, 그리고 변화한 검색엔진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많은 SEO 팁은, 구글이 AI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전 버전에 해당되는 내용들이 대다수입니다. 대표적으로 SEO에서 ‘관행’ 으로 여겨지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곳에 해당하는데, 지금은 이와 다릅니다.

예를 들자면, 웹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업로드한다고 할 때에, 보통은 키워드 리서치로 SEO 작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잘 찾고, 크롤링하려면 해당 주제를 철저히 다루고, 관련된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콘텐츠를 작성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웹상의 많은 콘텐츠는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 콘텐츠와 브랜드, 그리고 경쟁사의 핏에 맞는 키워드 리서치
  •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한 레퍼런스 참고
  • 롱테일 키워드 등 선점할 수 있는 키워드 리서치
  • 키워드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작성
  • 테크니컬적 작업 이후 업로드

이 프로세스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뭘까요?

바로 독창적인 콘텐츠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현재 온라인에 존재하는 것보다 훨씬 더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에이전시에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사이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내부 링크 구조를 개선하고, 외부 링크를 연결하고, 키워드를 리서치하고, 이런 작업들을 수행합니다. 물론 이 과정은 콘텐츠가 더욱 나아 보이도록 만들 수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실질적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은 아닙니다.

테크니컬 SEO는 죽었는가?

하지만 분명히 말하자면, 테크니컬 SEO가 사장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큰 사이트의 경우 검색 엔진이 쉽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부분들이 상당 부분 적용된 사이트를 가지는 것이 큰 이점이 될 수 있긴 합니다.

Schema(스키마 마크업)의 경우 특히 구글이 비즈니스와 EEAT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긴 합니다. 즉, 특정 분야에서는 사이트의 개선이 순위를 향상시키는 데에 충분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아닌 사용자가 바라는 것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의 검색엔진에 잘 발견되고, 노출되는 방법은 구글에 도움이 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즉, SEO에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에이전시들은 지금껏 비즈니스가 검색 노출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대해 솔루션을 내놓았지만 사용자보다 구글을 만족시키는 데에 이러한 솔루션들은 집중되어 있습니다.

업계의 SEO 전문가들은 이미 해당 사고방식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은 매우 중요하고, 사용자 행동이 콘텐츠의 순위를 극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사람들이 유용하고, 신뢰할만하다 여기는 아이디어들은 과연 무엇일까요

액션 플랜

경험 및 후기

경험 및 후기는 전통적인 SEO 개선 사항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야에서 후기를 포함한 콘텐츠를 사용자들이 좋아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콘텐츠 내에 사소한 경험이나, 후기 등을 포함하여 가독성을 끌어올려보세요.

페이지 로드 시간(코어 웹 바이탈)

코어 웹 바이탈 지수는 원래 개선 시 목표로 삼던 부분이긴 했지만, 실제 이유는 사용자가 느리게 로드되는 페이지를 별로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당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으로, 이미지와 영상, 기타 부분들을 개선하여 빠르게 진행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질적인 가치 제공

    앞으로는 검색어(키워드)뿐 만 아니라, 해당 키워드가 검색자의 어떤 의도가 반영된 것인지 알아내야만 합니다. ‘청바지’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청바지를 구매하려고 하는 것인지, 청바지가 나타나게 된 역사를 알아내려고 하는 것인지와 같은 것을 알아내고, 키워드에 사용자의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 에디터

    보통 특정 주제에 대한 실제 경험을 가진 사람이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해본 사람은, 해당 제품에 대해 더욱 수준 높은 조언을 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생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해당 청중의 현재 요구를 이해하는 신선한 콘텐츠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가독성과 간결성, 그리고 통찰력

    콘텐츠의 가독성과 간결성은 중요한 부분이었지만, 앞으로 더욱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읽는 사람이 글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글의 기승전결은 어떻게 될 것인지, 해당 글이 어떤 가치를 지닐 것인지 등을 생각해보고, 사용자가 이에 만족한다고 반응하는 한 페이지는 계속해서 순위에 올라갈 것입니다.

    마무리

    구글이 모든 페이지에 대해 어떠한 체크리스트나 점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은 아직도 콘텐츠가 무엇인지, 어떤 콘텐츠가 고품질인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단지 어떠한 지수로 판단할 뿐이죠.

    검색은 검색자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정보가 나오기까지, 시스템이 잘 작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하나의 머신 러닝 시스템이자 상호작용 신호입니다. 즉, 구글은 하나의 AI일 뿐, 구글보다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원글 보러가기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와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