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팩터(바이럴 팩터)란?
K-팩터는 모바일 앱의 바이럴리티(Virality)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로, 기존 사용자가 끌어들인 신규 사용자 수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말로 ‘바이럴 팩터(Viral Factor)’라고도 표현됩니다. K-Factor(바이럴 팩터)가 높을수록 앱의 바이럴리티가 높아지게 되는데, 여기서 ‘바이럴리티(Virality)’는 의학에서 바이러스가 얼마나 빨리 퍼지는지를 판단하고 측정하기 위해 처음 만들어진 용어로, 모바일 앱 산업에서는 빠르게 퍼져나가는 바이럴의 영향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K-팩터 계산 방법
K-Factor를 계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기존 사용자가 참여시키는 신규 사용자 수를 총 사용자 수로 나누는 방법과, 주어진 기간의 신규 사용자 수를 해당 기간의 총 사용자 수로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 K-팩터= [기존 사용자가 끌어온 신규 사용자 수 / 전체 앱 사용자 수]
- K-팩터= [특정 기간 코호트 / 전체 앱 사용자]
K-Factor는 모바일 앱 마케터가 추적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이 얼마나 바이럴을 잘 타고 있는지, 앱을 추천하거나 소개하는 엔진의 강점 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용자 획득 전략과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K-팩터 개선 방법
앱의 K-Factor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일률적인 답변은 없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최적화된 사용자 초대 기능
사용자가 친구를 쉽게 초대할 수 있게 만든다면 당연히 초대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앱의 사용자 이동 경로를 확인하여 초대 기능 및 공유 기능이 완전히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공유하기’ 또는 ‘친구에게 보내기’와 같은 직접적인 CTA를 통해 사용자 기반에서 앱을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앱의 높은 품질과 가치 제공
앱이 좋으면 사람들이 친구를 초대할 가능성이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반면 앱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아무리 최적화되어 있더라도, 사용자가 그럴만한 가치가 없다고 판단한다면 공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앱의 USP를 명료하고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사용자에게 친구를 초대하도록 장려하기
사용자의 추천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친구를 초대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많은 앱들이 사용자에게 초대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se’와 같은 파이낸스 앱은 200달러에 달하는 사용자를 최소 3명 데려올 경우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워드 인게이먼트 캠페인은 신규 사용자가 앱에 가입하여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경우 친구들과 공유하여 추가 포인트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4. 앱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기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계속해서 참여하고 언제든지 앱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친구를 초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K-Factor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DAU(Daily Active Users) 및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강화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5. 사용자가 쉽게 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1번에서 소개되었던 방법은 내부 최적화와 관련된 것이지만, 이 팁은 앱의 외부성(externality)을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통합 및 기타 공유 기능을 통해 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앱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정기적으로 노출하여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면 앱의 가시성 및 K-Factor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마케팅을 통해 단순히 바이럴리티(Virality)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이지만, 이러한 방법들을 토대로 앱의 K-Factor를 향상시켜 앱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결론
여러분의 앱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명심해야 할 수많은 지표들이 있으며, K-Factor는 주목해야 할 주요 지표들 중 하나입니다. K-Factor를 통해, 여러분의 앱이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들 사이에서 얼마나 잘 사용되고 있는지 계산할 수 있으며, 또한 해당 지표가 여러분의 앱의 성공에 대한 좋은 척도를 제공할 것입니다. 앱의 K-Factor를 개선하거나 관련 전략을 설계하는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NNT에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