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스토어에 앱이 출시되기 이전에도 여러 요소를 활용하여 앱 출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요. Google Play와 App Store에 앱을 효과적으로 출시하기 위해서는 미리 ASO 전략을 수립하고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아직 앱을 개발 중인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출시 전 전략을 세우기 위한 단계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성공을 위한 필수 단계, 소프트 런칭
앱 소프트 출시는 앱을 더 널리 출시하기 전에 특정 지역의 제한된 수의 사용자에게 앱의 첫 번째 버전을 출시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실제 환경에서 앱의 성능을 평가하고 제품 및 ASO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 런칭(이하 Soft launching)은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일부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한마디로, 소프트 런칭은 사용자가 앱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해보고 행동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앱 소프트 런칭의 이점
Soft launching은 시장에서 앱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인사이트가 담긴 사용자 반응을 수집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앱 소프트 런칭의 몇 가지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앱 Soft launching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앱 성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앱 수익화 모델에서 앱 제품 페이지를 거쳐 앱 온보딩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필수적인 반복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 이는 앱 제품 페이지가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앱을 Soft launching하면 구글과 애플의 알고리즘이 키워드 인덱싱을 시작하고 이에 따라 앱의 포지셔닝을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가장 실적이 좋은지, 어떤 키워드가 그렇지 않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가장 매력적이거나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무엇에 집중해야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정식 출시 시 메타데이터를 더 잘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토어 방문자를 더 잘 전환시키는 요소에 중점을 두어 크리에이티브 자산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oft launching을 통해 사용자 경험의 버그를 파악하고 어떤 수익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소프트 런칭은 앱이 시장에 출시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방지하며, 앱이 성공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 런칭을 위해 ASO 준비하기
Soft launching을 시작하기 전에 경쟁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결정하고, 앱 초기 제품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성공적인 Soft launching을 위해 앱을 준비하기 위한 ASO 관련 요소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1.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 선택하기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앱이 색인될 키워드의 의미론적 그룹과 유사 앱 섹션에 앱이 표시될 앱을 정의합니다.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려면 먼저 해당 카테고리의 전년 대비 성장률, 경쟁력 수준, 상위권에 있는 앱을 살펴보고 내 앱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여 특정 카테고리를 분석하고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의 폭이 좁혀졌다면, 다음 단계는 앱의 주요 경쟁사와 그들이 선택한 카테고리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경쟁사의 카테고리는 일반적으로 나의 앱에 해당하는 카테고리겠죠.
2. 앱 스토어 페이지 최적화하기
Soft launching은 제품 페이지의 모든 비주얼과 메타데이터를 테스트하는 단계입니다. 앱 스토어의 알고리즘은 메타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자산을 매우 잘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를 최적화하는 것은 사용자 확보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경쟁사의 앱 제품 페이지와 ASO 전략을 관찰하면 앱의 제품 페이지를 준비하기 위한 힌트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에서 타겟팅하기에 흥미로운 키워드는 무엇인지, 리뷰를 통해 미래의 잠재 사용자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기능은 무엇인지, 앱 유형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에셋의 모범 사례 또는 트렌드는 무엇인지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에셋은 Soft launching이후에도 계속 변경되고 개선될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 전환을 극대화하고 스토어 알고리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초기 순위 상승을 활용하려면 하드 출시 전에 이미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언어로 앱을 출시할 계획이라면 앱 제품 페이지 로컬라이제이션을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앱의 제품 페이지가 모국어로 표시될 때 더 좋아합니다. 이는 마치 앱이 자신을 위해 만들어진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3. 앱 소프트 출시에 적합한 시장 선택하기
소프트 출시는 앱을 공식적으로 하드 출시할 시장과 앱의 특성에 따라 선택되는 소수의 국가로 제한됩니다. 핵심은 전체적으로 타겟 시장과 언어 및 문화가 유사한 소규모 시장을 하드 출시 대상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같은 주요 시장에 앱을 출시할 계획이라면 캐나다, 뉴질랜드 또는 호주와 같은 영어권 시장에서 Soft launching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국가는 언어가 비슷하고 앱과 사용자 상호 작용이 유사하기 때문에 두 앱 스토어 모두에서 Soft launching에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에서 Soft launching하는 데 점점 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스웨덴, 네덜란드 또는 핀란드와 같은 새로운 국가가 Soft launching에 있어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게임 소프트 런칭을 가장 많이 하는 국가는 브라질,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입니다.
4. 하드 출시 전에 앱에 대한 기대감 조성하기
Apple과 Google은 개발자가 앱 스토어에서 새로운 앱을 출시할 때 인지도를 높이고 과대 광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앱 웹사이트와 같은 다른 플랫폼과 함께 활용해야 앱의 초기 출시 도달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선주문 또는 사전 등록에 앱 등록하기
이제 새로운 앱을 App Store에서 사전 주문(출시일 180일 전까지)하고 Google Play에서 사전 등록(출시일 90일 전까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공식 출시 전에 스토어 목록을 게시하고 새로운 앱과 게임에 대한 기대감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첫 다운로드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edium.com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사전 등록 캠페인을 실행하는 개발자는 1일차와 7일차 리텐션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앱이나 게임을 사전 예약 또는 사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면 앱의 가시성이 향상되고 출시 당일에 다운로드가 급증합니다. 출시 첫 몇 주 동안 더 많은 다운로드(다운로드 속도)를 얻을수록 앱의 오가닉 성과와 관련 키워드 순위가 높아집니다.
사전 주문 및 사전 등록 기간에는 사용자가 아직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더라도 앱을 사전 주문/등록하기 위해 스토어 목록에 방문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토어 목록은 잠재 사용자가 선주문/사전 등록을 위해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주요 요소가 됩니다.
초기 앱 제품 페이지를 최적화하려면 다음을 확인하세요:
- 스크린샷과 동영상의 품질이 우수하고, 타겟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앱의 가치 제안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 색인 텍스트 필드에서 검색량이 많고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타겟팅하세요.
-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맞게 앱 페이지를 로컬라이즈하여 적절한 잠재 고객을 앱으로 유도하세요.
출시일에 선주문/등록을 신청한 사용자에게는 이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음을 알리는 푸시 알림을 보냅니다. Apple에서는 알림과 더불어 이전에 등록한 사용자에게는 앱이 자동으로 디바이스에 다운로드됩니다. Google Play에서는 적격 기기에서만 앱/게임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상 및 인센티브 제공
출시 전 단계에서 개발자는 사람들이 앱이나 게임을 사전 주문/등록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상 또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상은 인앱 상품으로 구성됩니다. 보상을 제공하면 앱 다운로드, 전환 및 리텐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능이 출시된 이후 많은 게임에서 이미 이 기능을 활용하여 잠재 사용자가 사전 주문/등록을 신청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 Niantic의 페리도트는 사전 예약을 하고 2주 이내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에게 도트 전용 파티 모자 코스튬을 제공합니다.
- FARLIGHT의 콜 오브 드래곤즈와 해리 포터: 매직 어웨이크나이즈드는 사전 등록한 총 사용자 수에 따라 사전 등록한 사용자에게 다양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 Ludia사의 DC 히어로즈 앤 빌런즈는 사전 등록한 모든 사용자에게 한정 아이템 세트를 제공합니다.
기타 Google Play 사전 출시 사례
사전 등록 사용자 수를 늘리고 앱이나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Google Play의 다른 모범 사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맟춤 스토어 목록을 사용하여 사전 등록한 사용자를 구체적으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앱의 크리에이티브 에셋과 메시지를 특정 국가뿐만 아니라 출시 전 단계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사전 등록용 앱 캠페인을 사용하면 출시 전 초기 다운로드 기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사전 등록 공지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게임 데모를 선보이거나 마일스톤 보상을 안내하는 Google Play 프로모션 콘텐츠(이전 라이브 운영)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앱/게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전 등록한 사용자가 출시 전 단계에 계속 참여할 수 있습니다.
- Google Play Instant(특히 게임용): 사용자가 앱이나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앱 출시 전 참여도와 출시 후 다운로드가 증가하는데요. 또한 앱/게임을 이미 사용해 본 사용자들이 삭제할 가능성이 적은 양질의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앱 소프트 런칭 체크리스트
완벽한 앱과 최적화된 스토어 목록을 구축하려면 많은 시간과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프트 런칭은 앱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단계인데요. 마지막으로 앱을 Soft launching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세요. 앱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특정 카테고리를 분석하고 경쟁업체가 어떤 카테고리를 선택하는지 고려하세요.
- 향후 경쟁사를 벤치마킹하며 앱 제품 페이지의 비주얼과 메타데이터를 테스트하세요. 이를 통해 앱 메타데이터에서 어떤 키워드를 타겟팅할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타겟 시장과 언어 및 문화가 비슷한 소규모 시장을 선택하여 하드 런칭을 시도하세요.
- 사전 등록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앱 스토어에서 앱을 선주문할 수 있도록 하여 정식 출시 전에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인앱 보상 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사전 주문/등록을 유도하여 앱 다운로드 및 전환을 늘릴 수 있습니다.
🌟ASO 전략을 더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싶으신가요? NNT가 도와드리겠습니다!
👀ASO를 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