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하루에 보는 광고가 대략 몇 개인지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 업계의 추정에 따르면 2020년 조사 결과, 하루에 평균 6,000~10,000개의 광고를 본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화려한 크리에이티브와 광고 카피가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죠. 이런 수천 개의 광고 중 대부분이 소비자에게 각인되지 못하고 잊혀지는 가운데, 소비자의 눈에 띈 성공적인 광고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전환을 유도하고, 세일즈를 증대시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드 미디어(paid-media)와 온드 미디어(owned-media) 상관없이 마케팅 퍼포먼스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5가지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애니메이티드 광고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켜라
사람은 움직이는 것에 관심이 더 쉽게 갑니다. 가장 최근에 본 웹사이트의 광고를 떠올려 보세요. 정적 광고(static)와 애니메이티드(animated) 광고가 섞인 광고가 여러 개 있다면, 과연 어떤 광고에 가장 먼저 눈길이 갈까요? 또 어떤 광고가 인상 깊었나요? 웹사이트의 흔한 배경 사진으로 오인되기 쉬운 정적 광고와 다르게 애니메이티드 광고는 한눈에 띕니다. 또한 몇 초 안에 방문자의 주의를 끌도록 해주며, 지속적인 긍정적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티드는 전형적으로 30초 이하의 짧은 비디오나 이미지가 반복되는 형태로 MP4 또는 GIF 포맷이 일반적이며 대부분의 미디어 퍼블리셔가 이를 지원합니다. 정적 광고와 비교했을 때, 애니메이티드와 같은 하이퍼 인터랙티브 리치 미디어(hyper interactive rich media)가 10~15%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인터랙티브 광고를 통해 긍정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게임과 화장품 같은 특정 광고에는 고객 인터랙션(소통) 요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품을 소개하는 대신 인터랙션을 활용해 보세요. 게임을 잠시 직접 플레이해보거나 새로운 마스카라를 바르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전후를 보여주는 플레이어블 광고(playable, 사용자에게 특정 앱,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을 제공하는 광고)를 만들어보세요. 이런 광고는 잠재 고객으로부터 상호작용이나 참여를 유도하기 때문에 정적 광고 혹은 애니메이티드와 비교했을 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고객이 광고와 직접 상호작용하며 긍정적 경험을 한 고객은 클릭을 직접 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광고는 클릭률을 2배에서 4배 게임 설치는 2배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콜투액션(CTA)으로 고객을 유도하기
콜투액션은 모든 광고 및 마케팅 자료의 필수 요소입니다. 마케터가 타겟 오디언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은 콜투액션 없이 이미지나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지만 고려 및 결정 단계의 캠페인이 성공하기 위해서 명확하고 강력한 콜투액션이 필수적입니다. 올해 초 HubSpot은 실제 CTA 사례 50가지와 왜 CTA가 효과적인지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리스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입하기’ 혹은 ‘더 보기’와 같은 전통적인 콜투액션보다 더 매력적인 콜투액션을 택하는 추세입니다. 어떤 식으로 표현하든지 상관없이 콜투액션은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클릭하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언급할 수 있으면 됩니다. 만일 새로운 제품을 홍보하는데 광고가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라면 해당 콜투액션은 클릭을 통해 더 많은 정보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과, 어떤 정보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고객에게 명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4. 타겟 오디언스 언어로 말하세요
콜투액션, 소셜 미디어 포스트, 블로그 게시물 또는 회사를 위한 콘텐츠에 관계없이 마케터는 타깃 오디언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카피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오디언스가 익숙한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기업은 전문용어와 약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소비자는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제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제품에 대한 이점을 소비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경우에는 너무 많은 전문 용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작성해 주세요. 타겟 오디언스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 어디에서 왔는지,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오디언스가 더 쉽게 반응할 카피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크리에이티브 및 콘텐츠를 개인화 하세요
5번째 방법은 4번째 방법의 연장선입니다. 오디언스의 언어란 궁극적으로는 오디언스 개인에게 개인화된 방식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화는 인사말, 이메일 콘텐츠, 추천 아티클, 추천 제품과 같이 다양한 영역의 크리에이티브에서 이뤄질 수 있고, 이러한 개인화를 통해 마케터는 고객에게 일대일로 말할 수 있게 되며 여기서 추가적으로 AI 기반, 자동 개인화 방식을 사용한다면 별다른 노력 없이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Appier의 데이터 인사이트에 따르면 추천을 포함한 개인화된 메시지가 비개인화된 표준 메시지보다 CTR이 60-78%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