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놓치면 안 되는 모바일 앱 KPI 15가지
모바일 앱 개발을 완료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앱의 성과 측정이 가능한 결과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볼 차례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의 완성은 단지 뛰어난 서비스를 구현해내는 것 뿐만 아니라, 해당 앱 서비스를 더욱 성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든 특징 및 전략들을 구현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 모바일 앱 KPI(핵심 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여러분의 모바일 앱을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참고 지표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앱의 성과 측정을 위한 KPI의 종류가 수없이 많을 뿐만 아니라,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지표인지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 NNT는 여러분의 앱의 강력한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과정으로 이끄는데 도움을 주는 2023 ver. 꼭 알아야 할 15개의 KPI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앱 다운로드 수
앱 다운로드 수는 모바일 앱 KPI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모든 것은 앱을 처음 다운로드 받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다른 모바일 앱 성과 지표는 앱 다운로드 지표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는 인기도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앱 다운로드 수가 많다고 반드시 성공적인 앱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앱의 성공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아래에서 추가로 언급될 좋은 인게이지먼트 지표도 필요합니다.
2. 설치당 비용 (Cost Per Install, CPI)
설치당 비용(CPI)는 Cost Per Install의 약자로, 앱에 대한 광고를 본 후 사람들이 앱을 설치하는데 까지 얼마를 지출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스템 내에서는 오가닉 설치보다 유료 설치 추적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CPI는 유료 광고가 실행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CPI = 총 광고 비용 / 총 설치 비용
3. 유지율 (Retention rate)
특히 모바일 게임 앱에 필수적인 KPI로서 리텐션은 사용자 충성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유지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앱에 계속 관여하는 사용자의 비율로 1일, 7일, 21일 또는 30일 주기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Adjust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30일 동안 Android의 경우 6%, iOS의 경우 7%가 평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앱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용자의 주의력 및 지속 시간 감소, 사용자 유지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 유지율 = 월별 활성 사용자 수 / 월별 설치 수
4. 이탈율
이탈율은 특정 기간 내에 앱 사용을 중지하거나 앱을 제거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냅니다. 유지율과는 반대되는 지표로, 낮은 이탈율은 성공적인 모바일 앱의 좋은 지표입니다.
- 이탈율 = 1 – (월별 활성 사용자 수 / 월별 설치 수)
5. 오픈율 (세션)
오픈률이 높으면 고정 유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앱에 얼마나 관여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상적인 오픈율은 앱마다 다르지만, 꾸준한 증가는 사용자가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할 더 많은 이유를 찾기 시작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높은 트래픽과 낮은 트래픽을 추적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6. 세션 길이
세션 길이는 사용자가 각 세션에 소비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앱에 사용자를 최대한 오래 머무르게 하거나 가능한 한 빨리 돌려보내는 것이 앱이 추구하는 방향과 가장 적합한지 알아야 하며, 이는 세션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 세션 길이 = 사용자가 비활성화된 시간 – 앱이 시작된 시간
7. 세션 간격
세션 간격은 세션 사이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세션 간격이 짧을수록 좋으며, 간격이 길다는 것은 사용자가 앱을 다시 사용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앱 오픈율과 마찬가지로 이 지표는 앱의 충성도(stickiness)를 나타내며 사용자 참여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8. 설치 후 퍼포먼스 지표
특히 음식, 쇼핑, 금융 앱에서 중요한 설치 후 퍼포먼스 지표는 앱 설치 후의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이들은 구매를 위한 설치, 또는 회원 가입 및 주문을 하기 위해 앱을 설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장래의 수익 전망이 가장 높은 이벤트를 선택해, 특정의 KPI의 증가에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9. 일별 사용자 수 (Daily Active Users, DAU)
DAU는 일별 사용자 수, 즉 하루 동안의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DAU는 사용자가 매일 앱을 오픈하는 것이 유용한지 여부를 보여주는 앱의 성장 및 인기도 측정을 도와줍니다. 다른 서비스보다 특히 모바일 게임 서비스에서 DAU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해당 모바일 앱 KPI를 홍보 목적으로 공개하거나 서비스가 얼마나 성공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활성 사용자가 해당 앱에서 어떤 의미인지 알고 측정해야 합니다.
10. 고객 생애 가치 (Life Time Value, LTV)
총수익과 성과를 측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단일 KPI는 LTV로(고객 생애 가치, Life-time Value) 사용자가 첫 구매에 그치지 않고 평생 동안 우리 몰에 어느 정도 가치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운로드, CTR, impressions, 세션 시간에 집중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모바일 앱 KPI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고객이 전환되지 않거나 앱에 돈을 들이지 않거나, 유료 구독하지 않으면 이러한 모든 상호 작용이 비생산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TV를 계산하고 평가함으로써 현실적인 CPA, CPI 및 기타 모바일 광고 상한 및 제한을 설정하여 마케팅 및 광고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1. 획득당 비용 (Cost Per Acquisition, CPA)
CPA는 전환당 비용이라고도 하며 사용자가 클릭, 구매, 가입 또는 앱 다운로드 등의 전환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드는 비용을 측정합니다. 1,000달러의 광고 캠페인이 성공하여 50건의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CPA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00 / 50 = $20
CPA는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비즈니스 관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마케터는 비용 최적화를 고려하지 않고 트래픽 및 판매 획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비용을 최적화하고 CPA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비교적 단기간에 ROI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12. 투자자본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ROI)
ROI는 마케팅 또는 기타 서비스에 대해 주어진 비용(또는 투자)당 발생하는 수익의 양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어느 업종에 있든, ROI는 앱의 성공과 재무 가능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ROI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앱의 성장 여정에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구매 및 캠페인 비용이 앱 수익보다 낮으면 ROI가 흑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투자의 이익– 투자 비용) / 투자 비용
13. 전환율
가장 유익한 모바일 마케팅 지표 중 하나는 전환율입니다. 전환율은 목표 달성률을 나타내며, 전환은 사용자의 특정 액션을 의미하지만 전환율은 전환 수를 방문자 총수로 나눈 값입니다. 전환율에는 오가닉과 유료 두 종류가 있습니다.오가닉 전환율은 돈을 들이지 않았음에도 자연적으로 전환이 이어지는 비율을 말합니다. 오가닉 검색, 관련 앱스토어 목록, 입소문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이 모두 오가닉 전환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항목들 중 하나라도 우연히 여러분의 앱이 발견될 경우, 그것은 오가닉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유료 전환율은 유료 마케팅을 통해 생성된 전환 비율을 의미합니다. 유료 마케팅 활동으로는 웹 사이트의 배너 광고부터 소셜 미디어의 협찬 게시물까지, 유료로 진행한 모든 광고 캠페인 활동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14. 사용자 증가율
사용자 증가율은 일정 기간 동안의 사용자 증가율을 의미하며, 이 모바일 앱 KPI를 통해 증가율이 안정적인지, 빠른지 또는 느린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모바일 앱 KPI를 분석하여 광고 활동이나 가격 책정 캠페인 등의 솔루션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15. 사용자당 평균 매출 (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ARPU는 사용자(또는 단위)당 평균 매출을 나타내며, 모바일 앱이 한 명의 고객으로부터 평균 얼마의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결정하는 척도로, 전체 이용자 또는 가입자가 지출한 평균 금액 및 사용자당 평균 매출을 나타냅니다. 가장 가치가 낮은 사용자와 가장 가치가 높은 사용자의 ARPU를 알면 어떤 캠페인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에 따라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PU는 CPI 및 CPA 등의 지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전월 매출액 / 사용자 수 / 매출액
모바일 앱에 가장 적합한 모바일 앱 KPI를 선택하려면 이러한 지표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NT는 앱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모바일 앱 KPI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캠페인을 시작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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