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유저를 확보하기에 매력적인 채널, 애플서치애드
지난 2021년 애플에서 ATT(App Tracking Transparency)를 도입하면서 iOS 사용자에게 명시적으로 동의를 얻어야만 IDFA(Identifier for Advertiser) 수집 및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ATT 업데이트 후 디지털 광고 시장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앱 추적을 허용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해서는 어떤 앱에서 무엇을 하는지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겟팅하기 어려워졌고, 캠페인 결과 데이터에 대해 실시간 보고가 지원되지 않으며 데이터가 최대 3일까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비용 대비 효과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앱 추적 허용 제한에 영향을 받지 않는 광고 매체가 있습니다!
애플 자체 제작 광고 서비스인 애플서치애드(ASA, Apple Search Ads)에 대해서는 광고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실시간 광고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iOS 유저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꼭 고려해야할 매체가 되었죠. 만약 App Store에 우리의 앱이 올라가있다면, 애플서치애드는 무엇이고, 애플서치애드를 시작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애플서치애드(ASA, Apple Search Ads)란?
애플의 앱 설치 플랫폼인 Apple Search Ads(ASA)는 앱스토어에서 검색된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나 검색 탭, 그리고 투데이 탭에서 노출되는 광고로, 한 번에 하나의 앱이 광고로 노출됩니다.
ASA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앱스토어에 처음 방문해서부터 특정 키워드를 서치하거나, 앱을 서치할 때 등 고객 여정에 걸쳐 앱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데요,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투데이 탭
투데이 탭은 매주 5억 명 이상의 App Store 방문자가 새로운 앱을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는 장소라고 하는데요, 투데이 탭에서 눈에 띄게 배치되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적인 Creative Assets를 게재하여 앱 광고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는 App Store Connect에서 생성하는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 Custom Product Page)가 활용됩니다.
2) 제품 페이지
사용자가 특정 앱의 제품 페이지에 접속하여 앱을 적극적으로 알아볼 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제품 페이지 하단까지 스크롤한 사용자에게 좋아할만한 다른 항목 섹션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광고는 모든 관련 앱 카테고리에 걸쳐 실행될 수 있으며, 광고가 실행되는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검색 탭
검색은 사람들이 App Store에서 앱을 찾는 주된 방법이며, App Store 방문자의 70%가 검색을 사용하여 앱을 찾습니다.
검색 탭의 추천 목록 상단에 눈에 띄게 배치되는 광고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4) 검색 결과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후 관련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고 Apple이 제안하는 키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pple은 사용자의 앱 설치 의사를 나타내는 직접적인 신호인 검색어에 기반하여 광고를 사용자와 매칭합니다. 그 결과 60% 이상의 평균 전환율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특정 키워드에 대해 입찰하여 낙찰되는 경우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앱과 관련성이 높지만 스토어 내 키워드 랭킹이 낮은 키워드에서도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어 ASO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앱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ASO 노하우 2022 ver.가 궁금하다면?
애플서치애드를 시작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애플서치애드는 앱스토어의 잠재 고객과 앱 마케터를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iOS 유저를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채널인데요, 아래에서 애플서치애드를 시작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높은 전환율
Apple Search Ads에 따르면 앱스토어 방문자의 70%가 검색을 통해 앱을 찾고, 앱스토어 다운로드의 65%는 검색 후에 발생합니다.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노출되는 광고와 앱스토어에서 특정 앱을 설치하기 위해 검색을 한 직후 노출되는 광고 중 어떤 광고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의향이 더 높을까요? 대부분의 사용자가 앱스토어 검색을 통해 앱을 찾는 점을 감안하면 애플서치애드는 매력적인 광고 채널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것이 ASA가 평균 전환율 50% 이상의 높은 수치를 보이는 이유입니다.
2) 참여 사용자 기반
애플서치애드(ASA, Apple Search Ads)에서는 더 높은 사용자 획득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Voodoo에 따르면 Apple Search Ads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는 사람들은 평균 18% 더 많은 수익에 기여합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매체를 통해 유입된 유저보다 5% 더 높은 리텐션(Retention)을 보입니다.
3) ASA 결과를 기반으로 한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의 메타데이터 구성
App Store 메타데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의 수는 제한적입니다. 트래픽이 낮은 키워드에 대해 랭킹이 높으면 가시성이 떨어지겠지만, 광고를 본 사용자는 정확한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트래픽이 높은 키워드에 대해 랭킹이 낮으면 가시성은 높아지지만 해당 검색어를 사용하는 높은 랭킹의 다른 앱으로 길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App Store에서 우리의 앱이 가장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의 타이틀, 서브타이틀, 키워드필드를 포함할 필요가 있는데요, 오가닉 키워드 탐색 및 추적이 가능한 SearchAds.com과 같은 툴을 사용하면 경쟁사의 키워드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답니다.
ASA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더 많은 구매 또는 구독을 가져오는지 확인하고, ASO 전략을 완성해보세요.
4) 낮은 CPA 키워드 찾기
Apple Search Ads에서는 디스커버리 캠페인을 통해 놓치고 있는 상위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 Match 기능을 활용하면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재 키워드를 탐색할 수 있는데요,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새로운 키워드를 발견했다면 앱스토어의 타이틀, 서브타이틀 등 메타데이터에 추가해 전환율을 최적화 하거나 Apple Search Ads에서 입찰 키워드에 추가하여 보다 많은 설치 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낮은 비용과 높은 수익
Apple Search Ads는 비교적 새롭고 비교적 저렴합니다.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는 광고 탭(클릭)당 과금이 발생하는 구조인데요, Apple Search Ads의 평균 탭당 비용(CPT, Cost Per Tap)은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비교할 때 매우 저렴합니다. 해당 플랫폼의 광고 지출에 대한 인상적인 수익을 고려하면 지금이 서치애드를 시작할 절호의 시기입니다.
iOS 유저를 확보하기에 매력적인 채널, 애플서치애드에 대한 자세한 운영 방식과 키워드 비딩 조정 팁을 얻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NNT에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