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순위 상승 : URL 구조와 토픽 클러스터
토픽 클러스터
SEO에서 페이지 순위 상승을 위한 방법은 많습니다. 그 중, 토픽 클러스터(Topic Cluster)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토픽 클러스터를 직역하면 ‘주제의 모임’ 혹은 ‘주제 모음’ 정도로 번역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SEO에서는 ‘토픽’을 페이지로 번역하여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또는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좀 더 명확하게는 웹페이지 안의 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시스템을 말하죠.
주제 클러스터란?
기본적으로, 이는 동일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웹사이트의 페이지 그룹입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메인 페이지(pillar page)는 주제를 전반적으로 다루며, 주제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 클러스터 콘텐츠(cluster content)는 특정 측면을 더 깊이 파고듭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애완동물 용품을 파는 웹사이트가 ‘고양이 장난감’에 대한 메인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 페이지는 장난감이 가지는 장점들 혹은 장난감의 종류와 가격에 대해서 설명할 것입니다. 이후에 특정 장난감 유형이라던지, 고양이에게 안전하지 않은 장난감은 무엇인지, 고양이의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페이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 페이지와 클러스터 콘텐츠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 구조는 사이트 관리자들이 주제의 폭넓은 영역을 다룰 수 있는 깊이 있고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돕습니다.
- 메인 페이지: 상위 검색 쿼리와 질문을 대상으로 함.
- 클러스터 페이지: 더 구체적인 “롱테일 쿼리”를 다룸.
사람은 페이지 내용만 보고도 페이지가 어떤 역할들을 하고 있는지 각각 알 수 있지만, 크롤봇은 그렇지 못합니다. 크롤봇이나 색인 장치들은 이 구조를 통해 웹사이트는 권위와 검색어 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핵심은 페이지 간의 링크를 통해 검색 봇이 기둥 페이지와 클러스터 페이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페이지 경로
한편, 페이지 경로(page path)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저런 메인 페이지와 클러스터 페이지를 잘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 페이지 경로를 신경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페이지 구조는 어쩔 수 없이 링크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링크는 페이지 경로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페이지 경로는 도메인 뒤에 붙는 url을 말합니다.
- 메인 페이지 : https://www.nnt-consulting.com/
- 클러스터 페이지 : https://www.nnt-consulting.com/blog (서브폴더 블로그)
이 때에 페이지 경로는 /blog 이고, 여러분이 블로그 내의 정보를 탐색하러 간다면 /blog 뒤에 여러 쿼리가 붙게 될 것입니다.
경로가 중요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
광고에서도 그렇고(퍼머링크 등) SEO에서도 그렇고 이 경로를 깔끔하게 만드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첫째로, 웹페이지 구조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구조는 사실 제일 중요한 요소인 것이, SEO에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페이지 속도와 색인 속도가 빨라지고, 백엔드를 구성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페이지를 실제로 방문하고 들어오는 사람들도 어떤 페이지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하기가 쉽고, 링크 순서를 파악하거나 추후에 웹페이지를 관리하는 것도 더욱 쉽습니다.
둘째로, 사이트를 조직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읽기 쉬운 폴더 구조를 갖춘 콘텐츠는 URL을 더 쉽게 그룹화하고, 색인을 원하는 페이지와 원치 않는 페이지를 구분할 때 링크 빌딩 작업도 쉽습니다.
셋째로는 분석입니다. 폴더 구조는 Google Search Console이나 GA를 이용할 때에 더욱 쉬운 유입 분석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nnt-consulting.com/blog로 nnt-consulting.com에 유입되는 사용자를 파악하고 싶을 때에, /blog 하위에 콘텐츠를 모두 저장하는 것이 따로 서브 도메인을 생성하는 것 보다 파악이 쉬울 것입니다.
이외에 명확한 페이지 구조 또한 어떤 순위 요소로 작용할 수 있고, 검색 엔진이 링크의 맥락을 더욱 잘 파악할 수 있다는 것 등 많은 무시할 수 없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
다만, 콘텐츠의 페이지 경로와 토픽 클러스터를 파악할 때에, 기억해야 하는 사실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SEO 업계에서는 종종 사이트 계층 구조와 URL 구조를 혼동하곤 하지만, 실제로 둘은 같은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혼동하는 사람들은 이런 구조를 수정하기 위해서 전체 계층 구조를 수정하곤 하는데요, 해당 작업은 오히려 색인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 구조에 집중하고 이를 다시 점검하는 것은 좋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신규 사이트(생성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사이트)일 뿐입니다. 오히려 1년 이상 색인이 문제없이 되고 있는 사이트에 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노출에 큰 문제를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전체적으로 갈아엎고 싶거나, 수정을 원하고 있다면 해당 기간 동안은 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광고에 예산을 더 투자하거나 다른 방향에서의 유입 확보를 위해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시고 수정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URL 구조와 계층 구조를 잘 파악하고 설계하는 것은 분명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순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이를 하나의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로 보고, 중요한 URL을 변경할 때에는 철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다만 잘 해내기만 한다면, 추가적인 유입이나 순위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