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watch! 새로운 모바일 마케팅

디지털에서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환경이 점차 성숙해짐에 따라 Content Cards부터 Connected TV Notification까지 점점 더 다양한 메시징 채널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웨어러블 기기, Smartwatch가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는 피트니스 관리, 알림 수신부터 자산 관리까지 가능해지면서 애플 워치와 갤럭시 워치 등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가 점점 더 인기를 얻는 만큼 이러한 웨어러블 기기를 마케팅 채널로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더 풍부한 메시징 환경을 위해 웨어러블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Push Notification” 입니다.

Smartwatch의 웨어러블 푸시 알림이란?

Smartwatch Push Notification

[출처 : Braze]

웨어러블 푸시 알림이란 기존 모바일 푸시 알림의 확장입니다. 휴대전화와 스마트 워치를 연결하면 기존에 모바일로 받는 푸시 알림을 스마트 워치 기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웨어러블 푸시 알림은 기존의 모바일 푸시 알림보다 사용자가 알림을 더 빠르게 확인하고 더 빠르게 그에 대한 액션을 취하게 할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 및 피트니스 분야의 서비스가 긴급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특별히 해당 제품에 대한 행동을 취하지 않더라도 시간을 확인할 때마다 제품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는 제품을 더욱 기억에 남게 합니다.

Smartwatch 알림 적절하게 활용하기

푸시 알림은 전달 시점에 민감한 정보에 적합한 채널로, 사용자가 항상 지니고 있거나 즉시 볼 수 있는 장치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푸시 알림을 위한 이론적으로 완벽한 매체는 ‘웨어러블’ 입니다.

웨어러블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 역할에 있어서 휴대폰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웨어러블 푸시와 모바일 푸시의 차이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마케팅의 모든 기본 사항인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 적용, 가치 제공,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 사용은 모두 웨어러블 캠페인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여기에 더불어 웨어러블 기기 알림의 경우에는 몇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1. Respect the User (사용자 존중)

웨어러블은 고객의 개인 공간의 일부이기에 웨어러블의 푸시 알림은 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은 메시지 및 기타 다른 콘텐츠를 사용하고 싶은 시간에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웨어러블의 경우 알림이 손목이나 팔에 도착하여 사용자의 공간을 즉시 차지합니다. 따라서 알림을 보냈을 때 사용자의 주의를 바로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사용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오히려 짜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시징의 타이밍빈도가 웨어러블 알림에 있어서는 핵심입니다. 어느 정도의 타이밍과 빈도가 적절할지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소규모 테스트를 수행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Acknowledge Limitations (제한 사항 파악)

이론적으로 푸시 알림을 위한 매체는 웨어러블이라고 해서 모든 모바일 푸시 알림이 웨어러블 매체에서 잘 동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웨어러블 채널은 휴대폰에 비해 물리적, 기능적인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첫째, 화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요점만 전달할 수 있는 길이가 훨씬 짧은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메시지의 길이 제한은 화면의 크기 때문만이 아니라, 웨어러블 알림을 수신하는 상황에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보통 다른 활동을 하면서 손목을 빠르게 살펴 웨어러블 알림을 확인하기 때문에 다른 채널의 메시지보다 훨씬 짧고, 빠르게 파악하기 쉬운 메시지여야 합니다.

둘째, 타자를 칠 수 있는 자판이 없기 때문에 발송 메시지의 형식은 예/아니오의 질문 형식이어야 하거나 알림을 일단 클릭해서 사용자를 앱으로 안내한 후 앱 안에서 다음의 추가 단계를 이어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웨어러블에는 이러한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웨어러블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이에 적합한 메시지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세그먼트를 대상으로는 작은 디스플레이에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웨어러블 매체 사용자의 경험을 해칠 수 있는 부적절한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할 수 있습니다.

3. Lean on Cross-Channel Campaigns (크로스 채널 캠페인)

크로스 채널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 여정을 구축하는 것은 중요한 핵심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웨어러블까지 증대되며 특히 건강이나 피트니스 제품의 알림 발송 채널이 웨어러블로 새롭게 확장되었습니다. 다만, 웨어러블 사용자에게 보내는 모든 메시지는 웨어러블 푸시를 통해서만 전달될 수 있거나 전달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메일, SMS, 웹 푸시, 인앱 메시지 또는 다른 기타 채널과 함께 교차 채널 접근 방식의 일부로 웨어러블 푸시를 활용함으로써 더욱 많은 사용자들에게 메시지가 도달하게 되고, 더욱 풍부하고 응집력 있는 제품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 Contextual이 핵심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웨어러블 알림은 위에서 소개한 세 가지 핵심 사항과 함께 컨텍스트와 관련성을 염두에 둘 때 효과를 더욱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를 통해서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지 알림을 받을 수 있으므로 메시지를 수신하는 컨텍스트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전체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접근 방식보다는 사용자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는 등의 컨텍스트를 고려한 알림이 핵심입니다. 더불어, 스마트 워치를 활용하면 위치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타게팅하여 컨텍스트에 맞는 알림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아침 시간에 매장 근처에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하는 알림을 발송하는 커피 오더 앱 서비스

미래의 모바일 채널 : Smartwatch

notification-cards
iPhone showing notifications going to iPhone instead of Apple Watch

[출처1: Android developers]                                       [출처2: Apple Support]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데이트를 할 때 핸드폰을 확인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시계를 흘끗 보는 것은 충분히 용인되는 행동입니다. 스마트 워치는 그만큼 사용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웨어러블 기기는 다른 매체들보다 더 사용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워치는 푸시 알림에 있어서 기존의 스마트폰보다 적합한 채널로 그 파워를 알고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스마트폰에 비해 대중화 되어 있지는 않지만 점차 스마트 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의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에 발맞춰 앞으로 다가올 웨어러블 매체 중심의 활용 방법을 고민해 나가야 합니다.

점점 더 다양하게 변화하고, 확장하는 Notification 채널과 매체들! 다양한 알림 채널과 매체들을 우리 제품에 알맞게 활용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NNT에 문의해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